변형된 토마스 테스트 (고관절 굴극근 근길이 검사)


 토마스 테스트는 고관절 굴근의 단축을 살펴보기 매우 쉽게 간편한 방법이다.



1.PNG 




 발이 닿지 않는 테이블 끝에 앉아 무릎을 깎지로 잡아 당기고 나머지 발은 늘어뜨린다. 위 사진처럼 편측 대퇴골이 딸려 올라온다면 장요근이나 대퇴사두근의 단축을 의심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유용한 토마스 테스트의 수정(Modified)버전이 있다.


2.PNG



구글링을 아무리 해도 얀다형님의 수정된 토마스 테스트를 올려놓은 사람이 없어서 직접 찍어 올림.


0. 침대 끝 가장자리에 꼬리뼈와 좌골결절로 앉게 한다.

0. 손으로 허벅지 뒤를 잡고 가슴으로 무릎을 당겨온다.

0. 이때 허리,무릎,골반이 굴곡될 수 있도록(후방경사) 유지시킨다.


(1) 장요근의 단축 여부 판단 가능

(2) 무릎뼈 고랑의 상위 돌출은 대퇴직근의 단축을 의미

(3) IT band의 고랑이 돌출되면 IT band의 단축을 의미




1. 환자는 테이블 끝에 앉은 다음 뒤로 눕는다.

2. 양 무릎을 가슴으로 당기고 요추를 테이블에 잘 붙여놓는다. (요추신전으로 인한 가동범위 보상을 예방하기위해)

3. 한 발을 천천히 테이블 아래로 내린다.

4. 내린 발쪽 무릎 관절이 100도 혹은 그 이하가 아니라면 (100도 이상이라면) 대퇴직근 단축 의심

5. 내린 발쪽 대퇴가 테이블과 수평하지 않고 붕 뜬다면 장골근 단축 의심

6. 다만 장골근/대퇴직근 모두 고관절 굴곡에 관여하기 때문에 임상가가 환자의 무릎 관절을 수동적으로 신전시켜 대퇴직근의 관여를 없앤다. 그때 테이블과 수평해진다면 대퇴직근의 단축이고, 그래도 대퇴가 붕 뜬다면 장골근의 단축이다.

7. 내린 발쪽 고관절이 외전되거나 IT band의 고랑이 돌출되면 TFL의 단축을 의미한다.


 저 영상에서 박사님이 첨언하기로는 

 ` 고관절 굴곡근의 단축은 복직근의 약화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복직근 활성화 드릴을 실시한 후 재점검하라고 하였다.

 ` 전두면(Frontal Plane)과 횡단면(Transverse Plane)상의 중둔근/대둔근의 약화된 움직임이 TFL 과활성화를 가져온다고 하였다. (전두면=고관절 외전 / 횡단면=고관절 외회전)

 따라서 전두면/횡단면 상의 둔근 활성화 드릴을 실시한 후 재점검하여 변화를 살펴보라고 하였다.



장코치 다른 칼럼 둘러보기 : https://blog.naver.com/stinvvv

개인트레이닝 문의 : https://open.kakao.com/me/stinvvv

성남/분당/판교 개인 트레이닝 및 체형교정, 컨디셔닝 전문 장코치입니다.
open.kakao.com

KakaoTalk_20180226_171712721.png KakaoTalk_20180226_171718998.jpg KakaoTalk_20180226_171724365.png

MONSTERZYM

ABOUT US

FAMILY

BODYBUILDING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