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tned.png


시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아미노산 보충제라고 하면 BCAA와 글루타민을 들 수 있다. 글루타민은 단일 아미노산으로 우리 몸에 가장 많은 %를 차지하는 아미노산이며 단백질 이화로 발생하는 독성물질 암모니아(NH4+)를 처리하여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는 아미노산이다.


BCAA는 근육 아미노산으로 불리는 아미노산으로 전체 아미노산의 16%를 차지하고 있으며 빠르게 근육 에너지원을 제공하고 근육 단백질을 보호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기능이 밝혀지고 있지만 일단 근육의 근본이 되는 아미노산이라는 점, 또한 근육을 구성하는 20가지 아미노산 중에 가장 먼저 흡수되는 아미노산이라는 점이 BCAA를 중요하게 만든다.


그중에서 류신/로이신(L-Leucine)하면 BCAA의 하나로서 근성장에 도움을 주고 근분해를 방지하는 아미노산으로 알고 있다. 근성장 촉진과 근분해 방지에 있어 BCAA의 기능이 인정받는 가운데, 그 핵심 역할을 류심이 담당하고 있다는 점음 매우 집중할 만한 내용이다. 물론, 이소류신과 발린도 개별적인 기능이 있기에 BCAA 자체가 모두 중요한 성분잉에는 분명하다.

 

류신은 도대체 어떤 아미노산이길래, 이렇게 강조하느냐? 1990년대 부터 유럽의 한 과학자가 류신의 기능에 대해 밝혀왔는데, 그는 류신이 근육 성장에 추가적인 역할을 함을 강조해왔다. 그가 강조하는 류신의 역할은 단백질 합성을 시작하는 신호체계인 mTOR(mammallian Target of Rapamycin)에 류신이 단독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이었다.


사실 1990년대 전까지만 해도 이는 동화호르몬들의 역할이었다. 성호르몬과 별개로 근육 합성을 촉진하는 인슐린이나 IGF-1(Insulin-like Growth Factor-1 : 성장호르몬에 의해 간에서 분비되어 인슐린 유사 작용을 하는 인자)이 특정 경로를 통해 mTOR를 자극하고 이 mTOR의 활성화(activation)는 20가지 아미노산을 단백질로 합성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2012년 국내에서 이 mTOR의 근육단백질 합성 촉진 경로가 LRS라는 기전을 통해 일어남을 밝혀냈고 정확히 류신은 단백질 합성의 원료이자 mTOR 활성화 스위치로서 LRS를 통해 작용함이 밝혀졌다. 이 작용은 류신이 근육 합성 뿐만 아니라 근육 분해를 억제한다는 기존의 HMB(Beta-HydroxyMethyl Butyrate)이론을 증명하는 것이 되었다.


2012031902309_1(1).jpg


더욱이 이 작용은 호르몬, 효소, 면역인자 등으로 작용하는 단백질의 기능을 밝히는 것이 되었다. 결국 류신은 단백질 합성의 Starter로서 체내에서 근육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기능에 근간이 되는 아미노산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는 인슐린 없이도 류신에 의해 단백질 합성을 어느정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실제 탄수화물+류신 / 탄수화물+단백질 / 탄수화물+단백질+류신을 운동후 섭취시켜 인슐린 분비 및 단백질 합성량을 비교해 본 연구에서 탄수화물+류신 < 탄수화물+단백질 < 탄수화물+단백질+류신 순서대로 근육 합성 증가의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운동직후 탄수화물 공급이 없는 상태에서 적당한 류신의 공급은 단백질 합성을 기작할 수 있음을 보고한 연구도 있었다.

 

BCAA 중 류신이 아닌 이소류신과 발린은 급격한 에너지원으로서의 전환이 크고 근합성과는 크게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이 기능은 근육에 빠르고 즉각적인 에너지원을 공급함으로서 근육 감소를 막을 수 있는 역할을 함을 말한다. 또한, BCAA의 균형에서 3가지 아미노산의 적정 균형을 유지함이 중요하기에 적정한 비율을 유지해서 섭취함을 강조하고 있다.

전통적인 BCAA 제품들은 류신 : 이소류신 : 발린을 2 : 1 : 1의 비율로 출시해왔다. 최근들어 4 : 1 : 1 부터 12 : 1 : 1 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류신이 단백질 합성을 위해 필요한 양은 1회 단백질 섭취 시 2.2g 정도로 기록되고 있다. BCAA가 1서빙에 2.2g의 류신을 공급한다면 전통적인 제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못하다면 류신 비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류신을 단독적으로 섭취하면 전체 아미노산의 균형을 생각하여 단일 아미노산 섭취를 15g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식품을 섭취 시 류신 2.2g을 공급하려면 적색 육류 130g 이상을 섭취해야 한다. 칼로리 절제 등으로 섭취량이 부족하다면 류신을 부족한 만큼 채워주는 것이 단백질 합성을 위한 식사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MONSTERZYM SPORTS SCIENCE TEAM
글 작성 : 이호욱, 현대진

MONSTERZYM

ABOUT US

FAMILY

BODYBUILDING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