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짐볼(Gym Ball)

      ; “swiss ball” 이라고도 불린다. 1960년대 스위스 운동치료사가 뇌성마비 어린이들의 균형향상과 신경 반응을 촉진하고자 최초로 비닐 볼이 사용되었다. 이후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 균형운동과 동시에 협응력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볼 위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은 균형을 잡기가 어려워 운동에 대한 집중력을 높여주고, 자세 교정 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짐볼.gif


      2. 폼롤러(Foam Roller)

      ; 폼롤러는 원통 형태의 운동도구로써, 부드럽지만 변형이 잘 되지 않는 특수소재로 되어있다.

      각각의 쓰임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와 모양이 존재한다. 폼 롤러는 신체의 여러 부분을 동시에 이완시킬 수 있으며 지면에 신체의 지지면 을 적게 하여 균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근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이완운동과 밸런 스 트레이닝에 이용되고 있고, 짐볼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폼폴러.gif 폼롤러2.gif


      3. 마사지볼과 센소볼(Massage ball & senso ball)

      ; 중력과 자신의 체중만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압박마사지나 가벼운 운동에 용이한 작은 공이다. 표면에 돌기가 있어 sensory training도 함께 할 수 있다. 크기는 핸드볼 혹은 테니스 공 정도의 크기이다.


      센소볼.gif


      4. 탄력밴드(Tubing band)

      ; 일명 Thera band라고 불리는 탄성을 지닌 고무밴드로써, 여러 가지 형태의 밴드가 있으며, 색상에 따라 저항강도가 나뉘어져 있다.

      그런 이유로 재활초기 환자나 노인, 소아부터 운동선수까지 폭넓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간편하고 경제적이며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색상별 강도

      색상

      노랑

      빨강

      초록

      파랑

      검정

      은색

      금색

      강도

      낮음

      중간

      높음

      +

      ++

      +++

      최대

      등급

      초급

      초/중급

      중/고급

      중/고급

      고급

      최고급

      최고급


      세라밴드.gif


      5. 다이나믹 에어쿠션(Dynair ball cushion senso)

      ; 특수 재질로 만들어진 원반형태의 쿠션으로, 외부의 압력정도나 위치에 따라 쿠션 안의 공기 흐름의 이동이 일어나 신체가 균형을 잡아야만 하는 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도 운동을 유도하게 되며, 심부 근육 자극에 효율적이다. 여러 자세에서 다양한 트레이닝이 가능하다.

      에어쿠션.gif


      6. 바디 볼스터(Body Bolster)

      ; 척추와 근육, 몸 전체를 간편하게 이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운동 보조 도구이다. 바디볼스터를 이용해 자세교정, 근육이완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소도구이다. 자체 공기압 조절 기능 있어서 부피를 조절 할 수 있어 사용 목적에 따라 조정하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휴대가 용이하다. 폼롤러와 유사한 운동을 할 수 있다.


      바디볼스터.gif


      7. 플렉스바(FlexBar)

      ; 플렉스바는 봉 형태의 탄성저항 운동 소도구로 저항 운동, 스트레칭, 밸런스 트레이닝 등을 할 수 있으며, 휴대가 간편한 특징이 있다. 세라밴드처럼 색상에 따라 “빨강 < 초록 < 파랑”으로 강도(굵기와 무게)가 나뉘어 진다. 잡고, 비틀고, 구부리고, 흔들면서 상완근과 손목, 손가락의 근력 및 악력 등을 증가 시킬 수 있으며, 손의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흔들 때 발생하는 진동으로 균형감각과 신경근 조화 훈련이 가능하며, 표면에 주름이 있어 감각 및 운동 신경을 자극할 수 있다.


      플레스바.gif


      8. 슬링(Sling)

      ; sling 또는 ‘redcord’라고도 불린다. 1991년 노르웨이 물리치료사와 의사들에 의해 고안 된 redcord 슬링운동치료 컨셉은 운동치료센터 등에서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으며, 그 안정성과 치료적 효과가 입증 된 운동치료 컨셉이다. 슬링운동치료는 열린사슬(open kinetic chains)운동과 닫힌사슬(open kinetic chains)운동을 통해 운동학적 진단이 가능하며, 이완 및 관절 가동운동, 안정화 운동과 감각 조절 운동을 환자 개별적인 상태에 맞춰 운동 시킬 수 있다. 그로인해 다양한 케이스의 환자에 적용 할 수 있고, 그룹 치료도 가능한 운동치료 방법이다. 슬링운동치료의 효과는 신체의 밸런스를 맞추고, 사용하지 않고 있던 근육들을 깨워주며, 근력강화, 지구력강화, 심혈관계 기능회복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슬링.gif



      MONSTERZYM

      ABOUT US

      FAMILY

      BODYBUILDING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