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15.jpg

      작은원근 / 소원근 해부도 (Teres minor)


      근육의 특징
      소원근은 견갑골에서 상완으로 이어지는 근육으로써 극하근의 외회전에 도움을 주며 촉진 시 겨드랑이 옆 부분에서 작은 덩어리 형태로 촉진 할 수 있다.

      소원근은 극하근과 대원근의 V자 모양 사이에서 견갑골 외측연에 붙어 극하근과 중첩되어 상완골 바깥쪽으로 주행하여 상완골 대결절에 연결 된다.

      소원근의 통증은 극하근과 함께 이완성 긴장으로 주로 나타나며, 근육자체 내에서 동전 만한 크기의 견관절 후부통증이 발생되며 이 통증은 극하근의 견관절 전면 통증과는 상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임상적으로 극하근의 통증은 소원근의 통증보다 크게 느껴지므로 어깨 앞쪽의 통증으로 인해 소원근의 잠재적인 통증을 감지하지 못한다.

      소원근은 극하근의 움직임과 동시에 일어나며 견갑골의 굴곡과 외전 시 견갑골의 상방회전이 움직이는 동안 회전근개 근육과 함께 협력하여 외회전 작용으로 상완골두를 관절와에 정확하게 유지,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생활속 극상근의 작용은 배구나 테니스 등의 운동을 할 때 팔을 사용하여 강한 서브 시 활성화 된다.


      근육기능

      근육명칭

      기능

      신경지배

      소원근

      (작은원근)

      상완골의 신전, 외회전

      액와신경

      소원근은 기능적으로 극하근과 함께 동작을 일으키며 어떤 각도에서 팔을 들더라도 외회전 수축으로 작용하며 굴곡 120。정도에서 가장 활성화 된다.


      근육의 통증

      그림13.jpg
      Q : “날개쭉지 가쪽에 동전크기만큼 아파요.”
      A : 소원근과 맞 닿아있는 후부삼각근 근처에서 깊은 동전크기만큼의 통증을 느낀다. 때때로 손가락 4,5번째에서 따끔거리는     통증을 방사하기도 한다.
      Q : 어깨부위가 항상 아파요.”
      A : 소원근사이의 사각공간(Quadrangular space)에 연접하여 빠져나가는 액와신경은 삼각근을 지배한다. 따라서 소원근의
         긴장으로 액와신경이 폐색되면 삼각근의 기능 저하로 팔을 올리는 동안 삼각근의 협조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극상근의
         과부하로 충돌증후군과 삼각근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MONSTERZYM

      ABOUT US

      FAMILY

      BODYBUILDING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