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동작의 이해 0

      2015.05.27 17:17

      팀몬스터짐* 조회 수:2475

      tmpe02640_thumb.png

      우리 몸의 움직임은 해부학적 자세(Anatomical position& directions)에 비롯된다. 우리 신체의 면(planes of the body)은 선으로 나뉘어 신체좌표공간으로 표현된다. 횡단면(신체의 전후로 뻗는 선, Frontal), 시상면(신체의 중앙에서 좌우을 나누는 선, Sagittal), 관상면(신체를 위아래로 나누는 선, Transverse)으로 이루어져 각각의 면에서 보이는 동작을 표현한다.


      동작은 굴곡(Flexion), 신전(Extension), 좌(우)측 굴곡(Lateral Flexion or Bending), 회전(Rotation), 외전(Abduction), 내전(Adduction), 외회전(External outward Rotation), 내회전(Internal Inward Rotation), 전방회전(Anterior Rotation), 후방회전(Posterior Rotation), 거상(Elevation), 거하(Depression), 회내(Pronation), 회외(Supination)으로 나뉜다.


      The-lumbar-spine.jpg

      1. 몸통 움직임(Trunk Motion)

      - 굴곡 : 몸통 굴곡은 체간의 굴곡이라고도 표현하며 몸통을 앞으로 굽히는 동작을 의미한다.


      - 신전 : 몸통 신전은 체간의 신전이라고도 표현하며 몸통을 세워서 곧게 서는 동작을 의미한다.


      - 측굴곡 : 몸통 측굴곡은 체간의 측굴이라고도 표현하며 몸통을 옆으로 굽히는 동작을 의미한다.  

      - 회전 : 몸통 회전은 체간의 회전이라고도 표현하며 몸통을 옆으로 돌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MD0556_img_27.jpg

      2. 목 움직임(Neck Motion)

      - 굴곡 : 목 굴곡은 경추의 굴곡이라고도 표현하며 목을 앞으로 굽히는 동작을 의미한다.


      - 신전 : 목 신전은 경추의 신전이라고도 표현하며 목을 세워서 곧게 서는 동작을 의미한다.


      - 측굴곡 : 목 측굴곡은 경추의 측굴이라고도 표현하며 목을 옆으로 굽히는 동작을 의미한다.  


      - 회전 : 목 회전은 경추의 회전이라고도 표현하며 목을 옆으로 돌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blog-examprep-092513-1.jpg

      3. 어깨 관절 움직임(Shoulder Joint Motion)

      - 굴곡 : 어깨관절 굴곡은 견관절의 굴곡이라고도 표현하며 팔을 펴서 앞으로 들어올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 신전 : 어깨관절 신전은 견관절의 신전이라고도 표현하며 팔을 펴서 뒤로 젖히는 동작을 의미한다.


      - 내전 : 어깨 관절의 내전은 견관절의 내전이라고도 표현하며 팔을 몸통으로 붙이는 동작을 의미한다.  


      - 외전 : 어깨 관절의 외전은 견관절의 외전이라고도 표현하며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 수평내전 : 어깨 관절의 수평내전은 견관절의 수평신전이라고도 표현하며 팔을 90도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나란히 상태로 회전시키는 동작을 의미한다.


      - 수평외전 : 어깨 관절의 수평외전은 견관절의 수평굴곡이라고도 표현하며 팔을 90도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몸통쪽으로 회전시키는 동작을 의미한다.


      - 내회전 : 어깨 관절의 내회전은 팔을 나란히 편 상태에서 팔꿈치를 90도로 만들어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게 돌려주는 동작을 의미한다.


      - 외회전 : 어깨 관절의 외회전은 내회전 상태에서 다시 손바닥이 전면을 향하게 돌려주는 동작을 의미한다.



      elborom.jpg

      4. 팔꿈치/손목 관절 움직임(Elbow&Wrist Joint Motion)

      - 굴곡 : 팔꿈치관절 굴곡은 주관절의 굴곡이라고도 표현하며 팔을 굽히는 동작을 의미한다.


      - 신전 : 팔꿈치관절 신전은 주관절의 신전이라고도 표현하며 팔을 피는 동작을 의미한다.


      - 회내 : 팔꿈치관절 회내는 주관절의 회내라고도 표현하며 팔의 내측이 보이게 돌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 회외 : 팔꿈치관절 회외는 주관절의 회외라고도 표현하며 팔의 바깥쪽이 보이게 돌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 중립 : 팔꿈치관절 중립은 주관절의 중립이라고도 표현하며 팔의 측면이 보이게 돌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 요골측 편위 : 손목관절 요골측 편위는 손목 노측 굽힙이라고 표현하며 손목을 엄지손가락 쪽으로 꺽는 동작을 의미한다.


      - 척골측 편위 : 손목관절 척골측 편위는 손목 자측 굽힙이라고 표현하며 손목을 새끼손가락 쪽으로 꺽는 동작을 의미한다.




      The-hip-joint111.jpg

      5. 엉덩이 관절 움직임(Hip Joint Motion)

      - 굴곡 : 엉덩이관절 굴곡은 고관절의 굴곡이라고도 표현하며 다리를 앞으로 들어올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 신전 : 엉덩이관절 신전은 고관절의 신전이라고도 표현하며 다리를 펴서 뒤로 젖히는 동작을 의미한다.


      - 내전 : 엉덩이 관절의 내전은 고관절의 내전이라고도 표현하며 다리를 몸통으로 붙이는 동작을 의미한다.  


      - 외전 : 엉덩이 관절의 외전은 고관절의 외전이라고도 표현하며 다리를 옆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 내회전 : 엉덩이 관절의 내회전은 고관절의 내회전이라고도 표현하며 다리를 안쪽으로 돌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 외회전 : 엉덩이 관절의 외회전은 고관절의 외회전이라고도 표현하며 다리를 바깥쪽으로 돌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image023.jpg

      6. 무릎/발목 관절 움직임(Knee&ankle Joint Motion)

      - 굴곡 : 무릎관절 굴곡은 슬관절의 굴곡이라고도 표현하며 무릎을 굽혀 발이 엉덩이쪽으로 향하는 동작을 의미한다.


      - 신전 : 무릎관절 신전은 슬관절의 신전이라고도 표현하며 무릎을 펴서 다리를 곱게 펴는 동작을 의미한다.


      - 배측굴곡 : 발목관절의 배측굴곡은 발목을 들어 정강이쪽으로 향하는 동작을 의미한다.  


      - 저측굴곡 : 발목관절의 저측굴곡은 발목을 내려 종아리와 일자가 되게 만드는 동작을 의미한다.

      MONSTERZYM

      ABOUT US

      FAMILY

      BODYBUILDING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