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11.jpg

      중간볼기근 / 중둔근 해부도 (Gluteus medius)


      근육 해설

      대둔근을 통해 인간이 직립할 수 있다고 하면 보행으로 이동 할 수 있게 균형을 잡아주는 근육이 중둔근이다.
      중둔근은 보행 시 한쪽 다리가 지면에 떨어져 있으면 균형을 잡기 위해 아주 빠르게 근수축력을 만든다. 즉 지지된 한쪽 다리가 체중을

          지지하지 않는 쪽으로 넘어가지 않기 위해서 골반을 하지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중든근의 해부학적부착은 장골능에 걸쳐진 대둔근 아래 층에서 부채꼴 모양으로 하퇴의 대전자 안쪽에 붙어 있다. -전방섬유는 장골능에서

          하퇴에 사선방향으로 내려가고 후방섬유는 하퇴에 수직방향으로 연결된다.
      중둔근의 또 다른 기능은 전방섬유가 고관절의 내전, 내회전을 일으킨다. 특히 슬관절의 외반슬로 인한 보행 시 무릎사이가 거의 닿을 정도로

          가까워진 상황에서 작용한다. 이때 하퇴의 움직임은 발바닥의 이동 중심축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발끝 떼기 시 체중의 이동이 주로 두 번째

          발가락에서 체중의 지지가 일어나 발목이 외측으로 돌아가는 외반으로 보행을 한다.
      중둔근의 후방섬유가 고관절의 외전에 참여를 많이하며 약간의 외회전 작용을 일으킨다.
      생활속 중둔근작용은 닭싸움 하는 동안 한발을 유지하며 서 있는 동작과 태권도에서 옆차기를 할때 주로 활성화된다.


      근육 기능

      근육명칭

      작용

      신경지배

      중둔근

      (중간볼기근)

      고관절 외전과

      내회전

      상둔신경

      중둔근은 한쪽 다리를 들어서 지지하는 동안 골반이 다른쪽으로 기울이지 못하도록 하지와 연결된 골반을 강하게 잡고 유지한다.

          즉 한쪽 다리를 지지한 반대측 다리가 넓게 벌리거나 움직일수 있도록 고정된 하지의 안정성을 만들기도 한다.


      근자체 통증

      그림12.jpg

      Q : “걸으면 엉덩이 뒤쪽으로 해서 묵직하게 쑤시면서 허리가 빠질 것 같아요.”
      A : 중둔근이 골반을 하지에 고정시켜 유지할 수 있는 수축력이 떨어지면 내전근과 근막장근의 기능상 변형이 발생되어
              요추와 골반을 잡고 있는 요방형근, 내복사근의 긴장으로 허리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Q : “걸으면 엉덩이 옆쪽에서 부터 고관절부위까지 쑤시고 아파요.”

      A : 8자보행처럼 비정상적인 걸음걸이는 중둔근의 지속적인 긴장으로 고관절과 허리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통증을

          가진 환자들은 수면 시 옆으로 누워 베개를 다리사이에 넣고 받치면 중둔근의 긴장을 감소시켜 편해질 수 있다.

      MONSTERZYM

      ABOUT US

      FAMILY

      BODYBUILDING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