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20.jpg 그림21.jpg

      어깨밑근 / 견갑하근 해부도 (Subscapularis)


      근육의 특징

      견갑하근은 어깨근육의 심부근육이며 견갑골안쪽 바닥면에서 상완골두 앞쪽 소결절에 붙어 팔의 내전과 내회전 기능을 한다

      오십견의 대표적 동결견으로 견갑하근은 상흉곽에 연결된 견갑골의 유착을 유발하여 견관절의 움직임에 따른 견갑골을 제한  한다.

      견갑하근의 근전도 검사에서는 팔을 옆으로 벌리는 동작시 0~90。까지는 증가하다가  90~130까지는 근수축이 정체되며 그이상의 180。에서는

         감소 하였다. 

      생활속에서는 주로 팔을 흔들면서 보행할때 수축작용이 활발하다.

      견갑하근의 통증유발점이 지속되면 팔을 들어 뒤로 젓힐 수 없으며 외전 45。미만으로 제한된다.

      견갑하근의 생활속 동작은 팔을 뒤로 젖혀 앞으로 공을 던질 때 와 투포환 던지는 동작 시 근 수축이 활성화된다.


      근육의 기능

      근육명칭

      기능

      신경지배

      견갑하근

      (어깨밑근)

      상완골의 내회전

      견갑하신경


      팔의 90정도까지는 굴곡으로도 작용하며 외전하는 동안이나 과도한 외회전 시 상완골두가 견갑골와에 이탈이 되지 않도록 내전, 내회전을 유지하며 잡고 보호하는 근육이다.

      견갑하근은 상완골두가 과도하게 전방으로 나가는것을 막아주며 극하근과 함께 상완골두를 caudal depression 방향으로 작용한다  


      근자체 통증

      그림22.jpg

      Q : “팔을 들어 뒤로 잘 젓혀지지 않고 옆으로 들기가 힘들어요.”
      A : 상흉곽에 연결된 전거근과 견갑골 바닥에 연결된 견갑하근의 긴장과 함께 견관절 범위가 제한되하도 하며  팔의 거상 시 견관절의 움직임은 45。

          미만 정도로 심하게 제한될 수 있다. 관절에 부착된 부위의 미세손상으로  유착성 견관절염에 의한 오십견의 초기증상을 나타난다.
      Q : "팔을 뒤로 젓힐 때 어깨 뒤쪽에 심하게 욱신거리는 통증과 손목이 시컨거리며 아파요.”
      A : 어깨의 과도한 전방이탈에서 상완골두를 보호하기 위해 손상을 받는다.

      MONSTERZYM

      ABOUT US

      FAMILY

      BODYBUILDING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