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치료의 재활소개 0

      2018.03.02 14:36

      이승웅근육학교실 조회 수:984

      1. 운동치료 소개(Introduction)

      -운동치료(therapeutic exercise)” 근력강화나 유연성 및 안정성의 증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치료적인 목적 으로 행해지는 운동을 말한다. 일반적 운동과 달리 치료적 운동은 일상생활(ADL)에 발생하는 작업의 방해요소를 포함한 각종 질환 및 수술 등으로 인한 후유장애 혹은 그 질환 자체로부터 발생한 비정상적 상태의 빠른 회복과 환자의 신속한 일상생활 복귀를 목적으로 한다. 운동치료는 대상의 상태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각각에 알맞은 치료단계에 맞추어 시행하여야 한다.

       

      - 운동치료는 일반적으로 가동성운동, 근력강화운동, 심폐 지구력 운동, 협응 및 조절 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통상적으로 중등도의 운동을 일 30~ 1시간 주 3회 정도가 적당하다.

      - 운동 전 가벼운 준비운동을 실시하는데 유연성과 관절 가동범위 증진을 위한 스트레칭을 통해 워밍업 한다.

      이후 대상의 상태와 목적을 고려하여 알맞은(정적·동적 안정성 및 지구력 등이 고려 된) 근력 강화 운동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호흡운동 및 근육이완 운동을 실시하여 근피로의 회복 및 상해를 예방한다.

       

      운동치료의 효과

       

      통증 감소

      근력 및 근 지구력 증가

      관절의 ROM회복

      근육과 인대 강화

      혈관 및 신경조직의 발달

      통증으로 인한 심리적인 불안 해소

       

      운동초기에는 심장의 부하가 증가하고, 근육으로의 혈류 공급 및 호흡근의 활동이 갑자기 증가하게 되어, 에너지 소비가 많은 부분에는 무산소적 에너지 공급 의존도가 높아지게 되며 젖산이 빠르게 축적되어 피로가 조기 출현하게 된다. 미리 준비운동을 하여 순환 및 호흡계통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고, 무산소적 에너지 공급 의존도를 감소시켜 운동 수행의 시간을 늘리고, 근피로 출현을 늦추고, 부상이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MONSTERZYM

      ABOUT US

      FAMILY

      BODYBUILDING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