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10.jpg

      긴엄지굽힘근 / 장무지굴근 해부도 (Flexor hallucis longus)


      근육 해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발의 이동은 발뒤꿈치 닿기에서(heel strike) 발바닥전체가 닿는 시기(midstance) 그리고 발끝을 떼는 시기(toe off)로

          넘어가는데 이 근육은 발바닥전체가 닿는 시기와 발끝 떼기 시 활성화 된다.발을 놓는 형태는 뒤꿈치에서 5, 4, 3, 2번째 발가락으로 이동되며

          발끝떼기 시 엄지발가락과 2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체중의 2/3 정도를 지지해야 안정적으로 체중 이동을 하며 보행한다.

      발가락을 내려놓기 위해 조절하는 근육은 발가락신전근(장지신근 장무지신근)이며 발가락을 내려놓는 힘은 발가락 굽힘근

          (장족지굴근과 장무지굴근)이 작용한다. 이 둘은 서로 안정적으로 조절한다.

      장무지굴근은 후경골근을 제껴보면 장족지굴근이 붙는 경골 옆 비골에 중간에서 부착되어 하나의 건(tendon)으로 복숭아뼈를 지나 발바닥 

           안쪽으로 내려가 엄지발가락끝 원위부 지골에서 하나의 건(tendon)으로 붙는다.

      장족지굴근과 장무지굴근은 발바닥 전체가 닿는 시기와 발끝 떼기 시 발과 발목의 이동을 안정화시켜 위치를 유지시킨다.

      생활속 장족지굴근 작용은 발레리나의 발끝으로 세우는 동작에서 주로 활성화 된다.


      근육 기능

      근육명칭

      작용

      신경지배

      장무지굴근

      (긴발가락 굽힘근)

      모지 굴곡

      발목 저측굴곡 보조

      경골신경

      장무지굴근의 기능은 엄지발가락의 굴곡과 발목의 저측골곡, 내반을 일으키는 근육이다. 그리고 장무지굴근의 수축력 없이는 발가락으로

          서 있기가 어렵다.


      근자체 통증

      그림11.jpg
      Q : “엄지발가락의 통증이 날카롭고 찢어질 듯 아프며  뼈가 옆으로 돌출되어 있어요”

      A : 끝이 뾰족한 구두나 하이힐처럼 발가락이 쪼여진 상태로 장기간 발가락을 압박할 때 엄지발가락이 발목의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무지외반증이 발생된다.
          이러한 발의 변형으로 인한 장무지굴근의 손상은 엄지발가락에 날카롭고 찢어질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
          주로 장시간 걷게 되면 발목이 붓거나 발목 내측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MONSTERZYM

      ABOUT US

      FAMILY

      BODYBUILDING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