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tock_000016421300Medium_3.jpg


최고의 우유단백질 블랜드 제품은 무엇일까?


우유단백질은 두말 할 것 없는 최고의 단백질이다. 20%의 유청과 80%의 카제인을 함유해 빠르고 느린 단백질을 모두 함유하고 있고 단백질의 가치를 결정짓는 기준 등에서 모두 인정받는 단백질 급원이다. 이런 우유단백질의 개별 소스는 단백질 보충제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왔다.


최근 우유단백질 그대로의 활용이 많아지면서 과거 유청과 카제인을 따로 분리하여 먹던 사람들이 분리우유단백이나 농축우유단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런 우유단백 그대로의 소스는 추가적인 분리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성분의 물리/화학적인 변화가 적고 양질의 단백질 급원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제조사들은 우유단백을 이용한 단순하지만 언제나 먹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려고 하고 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제품이 바로 CYTOSPORT의 MONSTER BLEND, BSN의 SYNTHA-ISOLATE, QUEST의 QUEST PROTEIN이다. 오늘은 이 3가지 유사한 제품이 어떤 특징을 가졌고 가성비 적으로 어떤 제품이 좋은지 직접 비교해 보겠다.


FFD.png

일단 3가지 제품은 모두 대용량 제품으로 출시되지 않는다. 4파운드 이하로 출시되어 퀘스트 프로틴의 경우 2파운드 기준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적인 메리트는 없을 것이다. 실제로 단백질 그람 당 단가를 볼 때, 몬스터블랜드가 39.7원으로 40원이 되지 않는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신타 아이솔레이트와 퀘스트프로틴은 거의 50원으로 g당 단가가 몬스터블랜드와 10원이나 차이가 나고 있다.


3가지 제품은 모두 분리우유단백과 분리유청단백의 조합을 베이스로 하고 있다. 퀘스트 프로틴만 미셀라 카제인이 첨가되어 비율을 조절하고 있고 3가지 단백질의 유청 : 카제인의 비율은 몬스터블랜드와 퀘스트 프로틴이 52 : 48이며 신타 아이솔레이트는 60 : 40의 비율을 가지고 있다. 몬블과 퀘스트는 최대한 5:5에 가깝게 만들었고 신타는 유청 함량이 조금 더 높은 편이다. 


구지 3가지 단백질 제품의 비율적인 부분을 따지자면 신타가 운동후에 먹기 더 적합한 제품이고 3가지 모두 평소에 먹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제품이다. 단, 몬스터블랜드는 서빙당 유청함량이 감소하고 카제인 함량이 증가하여 유청이 가지는 류신 함량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감소하는 것을 커버하기 위해 류신 1g을 추가하여 놓았다.


3가지 제품의 특징은 몬스터블랜드는 머리를 쓴 제품이라는 것이고, 신타 아이솔레이트는 맛에서 승부를 건 제품, 퀘스트 프로틴은 되도록 첨가물을 줄이고 자연스러움에 초점을 둔 제품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퀘스트 프로틴이 서빙당 단백질 비율은 71%로 가장 높다. 처음 퀘스트 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달지 않고 자극적이지 않은 맛이었지만 지금 먹는 퀘스트 제품은 매우 단 제품으로 바뀌었다.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미국스러운 단맛"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퀘스트 프로틴은 국내에서 인기가 없다.


신타 아이솔레이트는 신타-6의 인기 덕을 충분히 본 제품이다. 하지만 그렇기에 신타-6와 똑같은 맛을 가져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진 제품이다. 물론 BSN은 실망시키지 않고 신타 아이솔레이트를 맛있게 만들어냈다. 거기에 6:4라는 비율로 과거 신타-6의 다소 조잡한 배합에 비해 깔끔하게 만들어 냈다는 것이 특징이다.


몬스터블랜드는 부족하지 않은 맛과 류신 1g 추가라는 메리트를 가진 제품이다. 계속 강조해 왔지만 단백질 합성의 스위치라고 할 수 있는 mTOR를 활성화 시켜주는 류신 함량이 높은 것이 유청 단백질의 특징이다. 3가지 제품이 모두 유청 함량은 10~15g정도로 낮추었기 때문에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2.2g 이상의 류신을 공급하기에 부족하다. 몬스터블랜드는 그런 점을 생각해서 1g의 류신 추가라는 신의 한수를 두었다.


유당의 문제에서 3가지 모두 완벽하게 벗어난 제품은 아니다. 3가지 모두 예민한 사람들에게서는 유당 반응이 나타날 것이다. 완벽하게 유당이 제거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유당반응을 일으킬 수준의 제품들은 아니다. 


단백질 보충제의 흐름이 유청 단일에서 유청조합 그리고 여러가지 복합단백질로 이동하였다가 올라운드성으로 아무때나 먹을 수 있는 단백질로 변모하였고 지금 이 3가지 단백질이 그 시대에 핵심 단백질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운동후에나 평소에 아무때나 먹기에 적합한 제품이면서 그 양이 부담이 없기 때문이다. 


3가지 제품 중에 가장 완벽한 단백질을 구지 따지자면 몬스터블랜드이다. 1g의 류신 추가가 3가지 단백질이 가지는 단점을 커버하였기 때문이다. 유당 반응은 비슷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가성비 부분에서도 몬스터블랜드가 유리한 부분을 볼 수 있다. 제품의 완성도와 가성비 부분에서 뛰어난 몬스터블랜드를 추천한다.


MONSTERZYM SPORTS SCIENCE TEAM

글 작성 : 이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