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Fit WOD - 기록 측정 방식 (혹은 운동 방식)





저는 매일매일 몬스터짐에 운동일지를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로스핏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으신 분들이나 익숙하지 않은 분들께서 읽으시면 무슨 암호같다는 생각을 하시기 쉽습니다. 저도 크로스핏 박스에 가서 처음 입문수업을 들은 후 운동을 시작했을 때 새로운 동작들이나 운동 방식 때문에 혼란스러웠던 기억이 나네요. 곧 2014년 오픈 시즌이 시작됨과 동시에 굳이 크로스핏을 하지 않으시더라도 이해하시고 조금 더 친숙하게 느끼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오늘부터 조금씩 크로스핏의 암호같은 운동 용어 및 방식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조금 더 알고 보게되면 동영상으로 보는 경기라도 조금 더 재미있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




AMRAP, For time...그게 다 뭐임?

크로스핏 와드(WOD)를 진행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많은 양의 운동을 해내는 방식, 그리고 정해진 양의 운동을 조금 더 빨리 끝내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그 외 점수합산방식, EMOM방식 등이 있습니다. 


1. AMRAP 

2. For time

3. EMOM

4. 점수 합산 방식



1. AMRAP (주어진 시간 내 최다 수행)

AMRAP은 최대한 많은 렙수의 수행의 의미로 As many reps(혹은 rounds) as possible의 줄임말입니다. AMRAP 방식 와드의 경우에는 일정한 시간을 주고 그 동안 운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모두의 운동시간은 동일하게 됩니다만, 운동량은 개인의 운동수행능력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열심히 한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시간이 끝나야 제 운동도 끝나는거라 강한 정신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또한 중간에 쉬기 보다는 천천히 움직이면서 계속 운동을 하는 와드 시간 동안의 '꾸준함' 이 가장 중요한 스타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의 와드는 2012년도 크로스핏 오픈의 첫번째 와드로 흔히들 12.1이라고들 부릅니다. (20133번째 와드는 13.3...4번째 13.4 이렇게 갑니다.)




와드 설명 맨 위를 보시면 이 와드에 주어진 시간은 18분입니다. 이 와드를 수행하시는 분은 18분 동안 아래에 주어진 운동을 가능한 많이 수행하시게 됩니다. 일반인 남자(Men)의 경우를 보면 24인치의 박스 점프를 15렙스, 115파운드의 바벨로 푸쉬프레스를 12번, 토투바를 9렙스 이렇게 수행하는 것이 한 라운드(Round)네요.  예를 들어 @superhotdog 님이 18분동안 위의 라운드를 10번 끝내시고 추가로 푸쉬프레스를 10렙스까지 하셨다면 이 분의 점수는 10 rounds + 25 reps (박스점프 15렙스 + 푸쉬프레스 10렙스) 혹은 385 reps (한 라운드당 토탈 36렙스 * 10 라운드 + 추가 25렙스)가 되겠습니다. 



2. For time (주어진 운동을 빠른 시간에 수행)

크로스핏 박스에 가서 운동을 하시게 된다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주어진 운동량을 얼마나 빨리 끝내느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빨리 끝내고 쉴 수도 있으니 의욕도 생기고 깔끔해서 좋아하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처음부터 빠른 페이스로 운동을 하기 보다는 꾸준히 하다가 막판 스퍼트가 중요한 스타일인 것 같습니다. 


아래 보시는 와드는 Girls WOD중 하나로 유명한 Karen 입니다. 간단하게 월볼샷 150개를 하면 됩니다. 





너무 심플하지만 하다보면 너무 괴롭기도 하죠. 사람에 따라서 20분이 걸릴 수도 있고, 잘하는 사람은 6~7분 만에 끝낼 수도 있기 때문에 수행능력에 따라서 수행시간이 차이나게 됩니다. 때문에 For Time 와드의 경우에는 수행시간이 곧 자신의 와드 기록이 됩니다. 예를 들어, @쑤 님이 월볼샷 150개를 다 하시고 시계를 보니 9분 42초였다면 쑤님의 기록은 9분 42초가 됩니다. 같은 운동을 한 @케틀벨러 님이 8분 20초가 나오셨다면, 이 경우 케틀벨러 님의 운동 수행능력이 더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쑤님 죄송 ^^;)



3. EMOM

EMOM(Each minute on the minute)은 기록을 잴 수 있는 스타일은 아닙니다. 각 1분당 주어진 운동을 하면 되는 와드이구요, 주어진 운동을 다 하면 쉬었다가 다음 1분이 시작되면 다시 운동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많이 아시는 타바타도 EMOM에 속합니다. 


아래 와드는 EMOM 방식으로 10분 동안 수행하는 와드네요.



10분 동안 매 분마다 5개의 덤벨 쓰러스터 라는 운동을 수행하시고 나머지 시간에 쉬시면 됩니다. 운동을 시작하시고 5개의 덤벨 쓰러스터를 하십니다. @수야 님이 5개의 덤벨 쓰러스터를 끝내고 시간을 보니 00:37 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1:00이 될때까지 23초간 물도 드시고 쉬셨다가 다시 5개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물론 처음에는 쉬실 시간이 생기겠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겨우겨우 끝내시는 경험을 하시게 됩니다. 운동을 다 끝내긴 하지만 다른 분들과 딱히 기록을 비교할 방법은 없습니다. 



4. 점수 합산 방식

와드에 따라서는 여러가지를 섞어놓고 그 중 한가지 운동의 수행 기록만이 점수가 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쓴 운동일지 중 하나 입니다.  (1월 8일 운동일지 클릭!)



와드

21분간 아래 3분짜리 7라운드를 수행

1분간 15개 푸쉬업

1분간 10개 박스점프

1분간 로잉 최대 칼로리 


점수는 로잉 칼로리의 합



이 경우 21분간 수행하기 때문에 For time 스타일이기도 하고, 매 1분간 운동을 수행하고 쉰다는 점에서 EMOM의 성격도 지니고 있지만 어쨋든 기록은 로잉을 당겨서 나온 칼로리입니다. @건강지킴이 님이 1분간 15개 푸쉬업을 10초안에 끝내고 50초간 쉬시다가 박스점프도 역시 총알같이 끝내신 후 지치셔서 3분째 로잉을 5칼로리 당기셨는데, @almond 님이 푸쉬업을 50초안에 끝내시고 허겁지겁 박스점프로 옮겨가서 1분을 꽉 채워서 10개 박스점프를 하신 후 로잉을 8 칼로리를 당기셨다면, 이 경우 이 운동을 almond 님이 더 잘하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의 경우 전략이 필요한 셈이지요. (역시 건강지킴이님 죄송합니닼ㅋㅋㅋㅋㅋㅋ)


여러가지 와드 방식이 있고 그에 따라 전략도 다르지만 곧 시작되는 2014년 오픈 와드에서는 AMRAP 스타일만을 보시게 됩니다. 어떠한 변화가 있을 지 모르지만, 전통적으로 크로스핏 오픈에서는 기록 측정의 용이함이나, 비교 가능성 때문에 (For time으로 하면 동일 기록이 너무 많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AMRAP 스타일만이 계속 나왔습니다. 



질문은 언제든지 댓글로 주시면 됩니다. 다음 번에는 크로스핏 와드의 종류 (Girls WOD, Hero WOD 등)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참고

1) CrossFit Training Guide - CrossFit Journal


*외부 필진이 제공한 컨텐츠로 몬스터짐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