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몬스터짐의 스포츠 영양사 우수입니다.


오늘의 SPORTS SCIENCE는 단백질 보충제에서 주류를 차지하는 유청(WHEY)에 대한 내용입니다.


406x250RawMilk.jpg


단백질 보충제의 주요 성분인 유청은 우유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 중에 하나입니다. 우유에는 100ml당 약 3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져보자면 약 3%의 단백질 함량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우유 200ml 1팩을 섭취할 경우 약 6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유단백질(MILK PROTEIN)을 구성하는 단백질은 2가지로 카제인(CASEIN)과 유청(WHEY)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카제인은 우유단백질의 80%를 차지하는 주요 단백질이며 유청은 나머지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청은 치즈를 만드는 산업의 부산물로 치즈를 만드는 과정은 우유에 산(Acid)과 효소(Rennet : 송아지의 4번째 위에서 추출하는 효소)를 첨가하면 카제인과 유지방이 굳어 고형물을 형성하고 가라앉게 되는데 이를 제외한 나머지 성분은 액상으로 그 위에 뜨게 됩니다. 밑에 가라앉은 고형물이 치즈이며 위에 뜬 액을 유청액(유장액)이라고 하며 과거 치즈산업에서는 버려지는 것이었습니다.


120122493_cytosport_products.png

어느날 유청액이 버려지는 하천에서 부영양화가 발생하는 것을 보고 유청액을 검사해보니 단백질 등을 비롯한 영양소가 매우 풍부한 물질이었고 이 유청을 제과•제빵 등 식품산업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흡수가 빠른 유청 단백질을 농축하여 그 함량을 높여 만든 것이 WPC로 알려진 농축유청단백이고 여기서 다른 성분들을 분리해내고 단백질 많은 남긴 것이 WPI로 알려진 분리유청단백입니다.

유청단백질은 다른 단백질 급원에 비해 생물가(BV)가 높고 PDCAAs가 우수한 단백질 급원으로 아미노산 중 근육 단백질 합성과 관련된 류신(L-leucine) 함량이 높다는 특징이 있으며 현존하는 식품성 단백질 중에 가장 흡수가 빠른 단백질입니다. 이는 카제인과 다르게 위에서 정지하는 시간이 없다는 것으로 유청은 최대 1시간 이내에 흡수되는 단백질입니다.

썸네일


유청 단백질의 생물가가 높고 류신 함량이 높으며 다른 단백질에 비해 흡수가 빠르다는 점이 운동후 빠른 영양소를 필요로 하는 몸에 최적이기 때문에 유청단백질을 단백질 보충제의 주류로 판매하고 있는 것입니다. 운동후 빠른 단백질 공급을 위해 유청(whey) 단백질을 즐깁시다!!

Written by 우수